2015년 6월 15일 월요일

주식시장만큼 기쁨과 스릴(thrill)을 주는 것이 있을까요.

오랜기간 주식시장을 보아오면서
"주식시장만큼 기쁨과 고통을 준
것이 있을까?" 생각해보곤 하는데요.

그 어떤 드라마도, 그 어떤 공연도,
그 어떤 스포츠도, 그 어떤 볼거리도
주식시장만큼 긴장과 흥분을 준 것이
없었다고 생각합니다.

2015년 6월 15일 대한민국증시의
가격제한폭이 30%로 확대되었지요.
또한, 대한민국 경제는 이미 일본의
수순을 밟은지 상당한 시간이 흘렀기에
앞으로 대한민국증시는 기쁨과 고통을
한층 더 투자자들에게 선사하지 않을까
생각합니다.

대한민국 경제가 일본의 전철을 밟았다는것은
대한민국 경제가 잃어버린 30년을 향해서
출발했다는 것이고요.

우리가 일본에게 메모리와 자동차를 비롯한
중화학공업에서 우위를 지킬 수 있었던
저(低)임임과 계획경제를 중국에게
넘겨줬기에 일본보다 혹독한 잃어버린
30년을 보내게 될 것임은 갓 태어난 애도
알 수가 있을만큼 명백하다고 생각합니다.

그동안 우위를 지켰던, 반도체와 자동차까지
저임금과 계획경제를 통해서 성장하고 있는
중국에 산업기반이 무너진다면 어떤 일이 
벌어질까요.

그렇다고, 미국처럼 전세계를 상대로 한
Bio, 우주항공, 금융, 자원, 인터넷 등등의
힘이 있는것도 아니고요.

그래도 다행인것은, 일전에도 이야기했듯이
(함께 망하기에 외롭지 않다
http://gostock66.blogspot.kr/2015/06/blog-post_9.html)는
것이 위로가 될까요.

대한민국 증시를 보고 있노라면
살아있음을 느끼게 할 수 있어서,
많은 구경거리가 있어서 저는 좋습니다.


2015년 6월 15일 대한민국증시현황









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